2018년 올 대나무 새순으로 대잎차를 만들었어요
대나무의 고장 전남 담양군하고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받은 담양읍 삼다리 대숲의 죽순이 자라
어린 대나무가 됐어요
5월 중, 하순에 돋아난 죽순이 40~50일 이 되자 대나무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그 어린 새순을 뽑아내
대잎차를 만들었어요
다정원은 대숲속에서 자라는 자연산 녹차로 담양죽로차를 덖어내지만 대잎차를 찾은 분이 많아 (시원한
여름을 지내시고,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고자) 서둘러 대잎차를 정성껏 만들었다
댓잎차는 불포화지방산과 다당류, 유리당, 비타민C, 칼륨, 마그네슘, 칼슘, 철분 등이 함유돼 있는 저칼로리 건강차. 댓잎 분말은 선식, 국수, 냉면 등의 식품 첨가물로 안성맞춤이다. 특히 김치를 담글 때 댓잎 분말을 첨가하면 싱싱함이 배가되고 유통기한도 늘어난다고 한다.
<대잎차의 효능>
1. 대잎차는 암 예방 및 개선효과가 뛰어난다고 한다.(생쥐 실험)
2. 대잎차는 열을 식혀주고 피를 맑게하여, 중풍 및 고혈압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
3. 대잎차는 예방 방사선 자애를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간질병,항염증 저해,뇌졸증 경감)
4. 치질이나 변비 증세를 개선 시킬 수 있다.
5. 대잎의 소염작용으로 피부를 개선시키며, 여드름을 진정시킬 수 있다.
6. 이뇨작용이 활발하여 숙취해소와 컨디션 조절에 도움이 된다.
7. 가래를 제거하며, 담을 삭혀주고, 입안에 세균을 죽여 구강청결에 도움이 된다.
8. 대잎차를 장복하면 산성체질을 변화시켜 면역력을 높혀준다.
9. 심신이 허약하고 쉽게 잠들지 못하는 분에게 정신이 맑아지고 평안하게 해준다.
10. 몸을 시원하게해주어 여름에 마시면 더욱 좋다.
<대잎차 만들어 먹기>
① 어린 죽엽(새순)을 따서 물로 세척하여 그늘에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② 솥에서 덖는다. (녹차 덖는 솥또는 대용 솥-누를 수도 있으므로 온도 시간을 잘 조정해야 해요)
③ 식혔다 덖기를 몇 번하여 대잎향이 우러나오도록 한다.
④ 습기가 전혀 없을 때 비닐에 밀봉 냉장보관하여 수시로 끓는 물에 우려 마신다.
⑤ 일정기간이 지난 뒤는 가향 작업(솥에서 약한 불로)후 우려내면 더욱 좋은 향을 느낄 수 있다.